커피 블랜딩(Blending)
커피 블렌딩(Blending)
예가체프G2(약볶음) 예가체프G2(약.중볶음) 예가체프G3(약.중볶음)
Ⅰ. 배합 원두의 선택 커피 블렌딩은 고도의 시술을 요하는 작업이므로 전문가 정도의 수준이 아 니면
쉽게 접근하기 힘들다.
그러나 자신만의 독특함이 묻어나는 커피를 창 조해 보는 것도 기호화 문화로서 커피를 즐기는데
삶을 풍요하게 하지 않을 까싶다.
Ⅱ. 블렌딩의 핵심 원칙
1. 원두는 신선하고 좋은 것이어야 한다.
2. 각 원두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한다.
3. 각각의 성격과 맛이 다른 원두를 배합한다.
4. 다종의 배합은 성공하기 어려우므로 되도록 2~4.5 선을 넘기지 않는다.
5. 1 : 1 : 1 식의 배합은 개성있는 맛을 상실해 실패하기 쉬우니 피한다.
1) 맛과 향의 차이를 구별하라 각각의 원두의 맛의 차이를 아는 사람만이 그 차이를 즐길 수 있다.
원하는 맛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단종 커피가 지니는 맛과 향을 분별 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
먼저 커피를 맛보고 각각에 대한 세밀한 평가서를 작성한다. 블렌딩은 매우 감각적인 직업이기 때문에
섬세한 차이를 잘 이용하면 전혀 새로운 개념의 커피를 창조해 낼 수 있다.
단 정확한 맛을 알기 위해 원두 공 급과 추출 기술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.
2) 황금 비율을 찾아라 블렌딩은 2가지 이상의 단종 커피를 배합하는 것이다.
가지 수가 늘어날수록 입안이 풍부해지는 반면 종류가 지나치게 많으면 맛 이 복잡해져 전체적인 조화를
깰 우려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4~5가지 선을 맞추는 것이 좋다.
먼저 베이스로 할 커피를 선택한다. 일반적으로 중성적인 브라질과 콜롬비아를 많이 상용하는데 이들은 다른 원두의 개성을 살려주거나 억누르는, 촉매 역할을 해서 어떤 커피와도 잘 어 울린다.
베이스가 결정되면 원하느 방향에 맞게 나머지 커피를 선택해 배합한다.
어떤 원두는 산미가 강하고 , 또 어떤 것은 증후한 맛을 내는 등 대부분 한 쪽으로만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
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보완해 균형 잡 힌 맛을 창출해 내야 한다.
슈프리모 슈르리모 아이스용슈프피모
♥ TIP.
블렌드 커피의 특성과 원인
● 와인 향기가 나고 증후함이 느껴지는 커피 - 고지대 마일드종과 고급 로부스타 커피릐 사용이 주된 원인이며, 와인 향이 나는 모카 하라의 영향도 받는다.
● 향기가 부족한 커피 - 고지대 마일드종을 적게 사용하고, 브라질과 로브수타 커피를 많이 사 용해 맛이 약하다.
● 맛이 약한 커피 - 로부스타 커피를 많이 사용했거나 정수, 수도수, 끓이지 않은 물로 커피를 추출할
경우 발생한다.
● 증후함이 부족 - 저급 마일드종 커피를 사용하거나 브라질 커피가 많이 배합될 경우 발생한다.
● 불쾌한 냄새가 나는 커피 - 브라질 커피의 최하 단계인 'Rioy' 상태의 원두를 사용했거나 발효된 커피,
또는 냄새가 특이한 로부스타종을 사용했을 때 발생된다.